1집

공식채널

따끈한 국물 호로록

따끈한 국물 호로록
FOOD

따끈한 국물 호로록

아시안 냄비 요리

추위가 말 그대로 들이닥치면 따뜻한 국물 요리가 절로 생각난다. 나라의 개성이 넘치는 맛국물을 만들어 전골이나 탕에 활용하면 한층 더 깊고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냄비 속에 원하는 식재료를 가득 담고 속부터 데워주는 뜨끈한 국물 요리를 즐겨보시길!


img_2
img_3
韓國
깊고 깔끔한 멸치 국물

img_4
국물 요리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멸치 국물. 마른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팬에 달달 볶으면 비린내와 쓴맛이 줄어든다. 마른 표고버섯을 넣으면 맛이 한층 깊어진다.



육수 만들기

냄비에 물(1.5L)과 마른 표고버섯(5개)을 담고 30분 이상 불린 후 볶은 멸치(30마리), 다시마(10cm 1장)를 넣고 중간 불에 올린 다음 끓기 직전에 다시마만 건져낸다. 청주(2큰술)를 넣어 약한 불에서 10분간 끓인 뒤 체에 거른다.


img_5

깔끔한 뒷맛의 승부사

거피한 들깨 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쇠고기들깨전골의 핵심! 들깨가루의 거친 식감이 사라지고 국물의 고소한 맛이 진해진다. 단 채소와 쇠고기가 거의 다 익어갈 즈음 들깨 가루를 넣어야 국물이 텁텁해지지 않는다. 냄비 속 재료를 건져 먹은 뒤 면을 넣어 걸쭉한 칼국수를 끓여 먹어도 좋다. 멸치 국물을 기본으로 갖가지 해산물을 넣어 전골로 즐기면 감칠맛이 더욱 살아난다. 양념장은 미리 만들어 숙성시킨 후 국물에 넣으면 고춧가루가 둥둥 뜨지 않아 깔끔하다.



쇠고기 들깨 전골

*국물 만들기: 멸치국물 7컵, 국간장 1 큰술, 소금 약간

1 쇠고기(샤부샤부용 250g)는 큼직하게 썰어 간장(1큰술), 참기름(1작은술), 후춧가루(약간)를 넣어 10분 이상 재운다.

2 배춧잎(6장), 깻잎(8장), 쌈채소(적당량)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표고버섯(3개)은 도톰하게 썬다. 청∙홍고추(1/2)는 5cm길이로 채 썬다.

3 냄비에 ①과 ②를 보기 좋게 둘러 담고 분량의 재료로 만든 국물을 부어 끓인다.

4 ③의 냄비가 팔팔 끓으면 들깨 가루(6큰술)를 넣고 마저 익힌다.



img_6
img_7
日本
개운한 감칠맛 가다랑어포 국물

img_8
가다랑어포는 각종 국물 요리, 우동과 메밀 소스, 조림 등에 두루두루 쓰인다. 가다랑어포는 반드시 불을 끈 상태에서 우려내야 비린내와 쓴맛이 나지 않는다. 마른 다시마 표면의 흰 가루는 감칠맛을 내는 성분이 가득하니 씻어내지 말 것.



육수 만들기

냄비에 물(1.5L)과 다시마(10cm 2장)를 넣고 중간 불에 올린 다음 물이 끓기 직전에 다시마만 건져낸다. 불을 끄고 가다랑어포(35g)를 넣어 2분 후 고운체에 거른다.


img_9

이색 재료로 특별하게

기리탄포는 밥을 으깨 꼬치에 붙여 불에 구운 뒤 미소 소스를 발라 먹는 일본 아키타 지방의 음식이다. 주로 가다랑어포 국물에 기리탄포와 고기 경단인 쓰쿠네, 채소 등을 넣어 전골로 즐겨 먹는다. 닭 가슴살이나 안심으로 쓰쿠네를 만들면 담백한 맛이 나며, 다릿살을 이용하면 식감이 쫄깃해진다. 유자굴 미조레 나베에 향긋한 풍미를 더하고 싶다면 유자 또는 레몬, 라임 등을 잘라 넣어볼 것.



유자굴 미조레 나베

1 굴(300g)은 옅은 소금물에 씻고, 미나리(120g)는 8cm 길이로 썬다. 무(8cm 길이 1토막)는 강판에 갈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당근(6cm 길이 1토막)은 길이를 살려 납작하게 썬다.

2 냄비에 굴과 당근을 담고 가다랑어포 국물(5컵), 청주(2큰술), 간장(2큰술), 맛술(1큰술)을 넣어 끓인다.

3 ②가 팔팔 끓으면 ①의 간 무(3/4 분량)와 유자 슬라이스(1조각)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미나리와 남은 무를 얹는다.

4 볼에 간장(2큰술), 식초(2큰술), 설탕(1큰술), 유자즙(1큰술), 쪽파(적당량)를 넣고 섞어 만든 유자 폰즈 소스를 곁들인다.


img_10
img_11
中國
뽀얗고 진한 닭 육수

img_12
대개 빨간 국물인 홍탕과 흰 국물인 백탕으로 구성한 훠궈의 기본 국물은 뽀얀 닭 육수. 돼지나 소의 뼈로 만든 사골 육수를 사용하기도 한다. 여기에 고추기름을 비롯해 화자오라 불리는 쓰촨 산초, 백지, 계피, 팔각 등의 한약재를 넣으면 특유의 향이 살아난다. 이 과정이 번거롭다면 시판 소스를 활용해도 괜찮다.



육수 만들기

냄비에 물(1L)을 넣고 시판 홍탕소스(1팩)와 화자오(3~4알)를 넣고 푹 끓인다.

img_13

매운맛의 화끈한 습격

끓는 육수에 갖은 재료를 담가 먹는 중국식 샤부샤부인 훠궈. 혀끝이 얼얼한 정도로 자극적인 맛을 원한다면 으깬 화자오를 넣을 것. 물에 곱게 간 땅콩을 넣고 만든 즈마장 소스를 곁들이는 것도 잊지 말자.



훠궈

1 청경채(10포기)는 반으로 썰고, 목이버섯(10g)은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불려 밑동을 제거한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연근(7cm 길이 1개)은 모양을 살려 도톰하게 썰고, 납작당면(80g)은 미지근한 물에 30분 이상 불린다. 포두부(3장)는 길게 썬다.

3 반으로 나뉜 냄비 한쪽엔 홍탕소스(1팩)와 물(1L)을, 다른 한쪽엔 백탕소스(1팩)와 물(1L)을 넣고 팔팔 끓인 뒤 ①과 ②의 재료와 샤부샤부용 양고기(400g)을 넣어 익힌다.

4 볼에 즈마장(3큰술), 다진마늘(1큰술), 다진대파(1큰술), 설탕(1큰술), 물(8큰술), 소금(약간)을 넣고 섞어 만든 소스를 곁들인다.



img_14

디지털에디터 최선아
김혜민

행복이가득한집
생활을 디자인할 때 더 커지는 행복 
Updated  2017-12-27
FOOD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