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집

공식채널

물놀이 끝나고 난 뒤

물놀이 끝나고 난 뒤
괜찮을까

물놀이 끝나고 난 뒤

여름휴가 질병 대처법

방금 워터파크 티켓을 예매하고 이 기사를 보고 있는 사람, 손? 싱글의 여름 휴가는 물에서 시작해 물에서 끝난다. 물놀이가 즐거워야 휴가가 즐겁다는 것! 반대로 물에서 나온 후 예상치 못한 잔병치레를 하면 좋았던 기억까지 무색해지고 만다.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한 여름 휴가를 위해, 물놀이 질병의 원인과 대처법을 말썽 많은 부위 별로 체크해봤다.



img_2



img_3

여성 포털 이지데이 회원 387명에게 ‘물놀이 후폭풍’에 대해 물은 결과, 94%가 물놀이 후 질환을 경험했다고 대답했다. 신나게 놀 때는 몰랐지만 물놀이 후 눈병, 피부병, 귓병 등 각종 질환에 시달렸단 얘기!



img_4


유행성 각결막염


증상 수영장이나 워터파크에 다녀온 후 눈이 충혈되거나 눈꺼풀이 부어오르고, 눈곱이 끼거나 눈물이 난다.
위험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두면 각막 손상으로 이어져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원인 물놀이 중 눈으로 모래 등의 이물질이 들어갔을 경우
대처 눈을 손으로 비비지 말고, 바로 깨끗한 물이나 인공눈물로 씻어낸다. 한편 이미 눈병이 진행되었다면 굳이 눈을 씻어내지 말 것. 눈물막에는 세균과 싸우는 항체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
Tip “간혹 소금물로 눈을 씻으면 좋다는 말을 하는데, 이는 잘못된 속설이며 오히려 각막을 다치게 할 수 있다” - 안과 전문의 김경훈 원장



img_5


급성 외이도염


증상 귀 안이 먹먹한 느낌이 들거나 가렵고,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음식을 씹을 때나 귀를 만질 때 통증이 생기며 귀에서 고름이 나오기도!
원인 귓속에 상처가 있는 상태에서 수영장 물 속의 녹농균이나 포도상구균이 침투할 경우
대처 증세가 심해지기 전에 병원에 들러 염증 부위를 소독하고 약을 처방받자.
Tip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여름 휴가가 집중되는 7~8월에 실제로 외이도염 환자 수가 급증한다고 하니 특히 주의하자.



img_6


물놀이 후 복통


원인 수영장 물이나 음식이 바이러스에 오염된 경우, 수영장 물의 염소가 장내 유익균을 공격할 경우, 수온에 따라 소화 기관의 온도가 떨어질 경우
대처 따뜻한 수건을 배에 대주거나 손으로 배꼽 주위를 문지르기
Tip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낫지만 고열이 나거나 탈수 증상이 있으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게 좋다.



img_7

피부
일광화상


증상 피부가 붉어지고 가렵다.
원인 자외선이 피부 세포를 손상시키는 경우
대처 화상 부위를 10℃ 정도의 찬물에 담그거나 위에 찬 수건을 올려 열을 식힌다. 부위가 넓다면 갑자기 식혔을 때 저체온증이 올 수 있으니 더 미지근한 물에 오래 담근다.
Tip 알로에 베라 성분의 젤 보습제를 갖고 있다면 꼭 챙기자. 화상 진정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 아토피 피부, 물놀이해도 될까?
아토피 환자들에게 많은 사람이 오가는 수영장이나 해수욕장이라면 위생 걱정이 앞선다. 소아과 전문의들은 “피부에 수분 공급을 위해 탕 목욕을 권하기도 한다”면서 물놀이 자체가 문제되지는 않는다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수영장이나 워터파크에서 세균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염소, 붕소 등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물놀이를 한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몸을 깨끗이 씻고 바로 보습제를 발라준다.

img_8

디지털에디터 유미진

맘&앙팡
속 깊은 육아 친구 
Updated  2016-07-18
괜찮을까 다른 글 보기